한 시신을 담보로 회사측과 협상한 결과 승리를 거두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들이 승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숙련성’을 무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그만 둘 경우 생산성에 있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노동자의 항변을 무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소시민의 자기성찰과 지식인 우위의 민
군도담에는 시기가 불분명한 것도 있지만 주된 시대적 배경은 대체로 조선의 연산군부터 명종에 해당하는 조선 중기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군도담들이 조선 중기의 시대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봐야할까. 아니다. 이러한 야담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던 시기는 조선 후기이며 그 내용도 후기의
한각종 지식인 운동과 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노동자, 농민 운동이 서로 맞물리면서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다. 이것은 정치적 면에서의 ‘자유’의 문제를 역사적 과제로 인식하게끔 하는 분위기를 마련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적 배경 속에서 70년대 문학의 양상은, 당시의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한다. 형식적 측면에서 볼 때 젊고 매력적인 남녀 주인공의 등장, 그리고 그에 따른 세대간/가족간 갈등의 배제 내지 주변부화, 경쾌하고 호소력 있는 배경음악, 화려한 소품과 미장센, 이국적인 로케이션, 갈등은 분명 있으되 결코 무겁지 않은 빠른 이야기 전개와 행복한 결말 등이 한국적 트렌디드라
작품 구성에 관한 평가는 이재수에 의해 구체적인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신비평의 구성이론에 입각하여 <홍길동전>의 구성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였다. 이재수는 길동이 병조판서를 제수받아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었기에 거기서 작품이 종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어서 율도국 건설 이야기를 첨가
한 현실을 비판한 풍자극들이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부패한 정치인, 대기업의 비리 등등이 풍자의 주 대상이다. 이들 중에서도 특이하게도 도둑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연극이 눈에 띄었으니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제목에서부터 역설이 느껴
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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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